오늘 소개할 제품은 도시바의 PMR 방식 외장하드인 CANVIO PREMIUM 입니다. 최근 많은 제품들이 SMR 방식으로 바뀌어서, PMR 방식을 구하기 어렵다고도 하는데, 마침 모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PMR 방식 제품들 모아서 마지막 기획전을 하고 있어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용량은 2테라바이트 구요, 위 사진에서 보시는것처럼 USB 3.0 을 지원합니다. 아무래도 외장하드 부문에서 브랜드 파워로는 조금은 생소한 면이 있는 도시바 입니다.
따로 설명할것도 없어보이는 너무나도 평범한 외관입니다. 메탈 느낌의 블랙에, 옆면에는 USB 3.0 을 지원하는 포트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함께 들어있는 파우치는 제품 보호의 기능이 아닌, 휴대에 목적이 맞춰져 있는 파우치입니다. 제품 보호를 위해서라면 별도의 파우치 또는 케이스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번 외장하드 구매 목적은 사실 PS4에 연결하는 것이었습니다. PS4 용량이 500기가밖에 되지않아, 최근 DLC 로 플레이를 많이 하는지라 용량이 부족하기도 했고, SSD 방식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로딩 속도가 빨라진다는 썰들도 있어서, 큰맘먹고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도시바 CANVIO 외장하드는 연결한 디바이스가 USB 3.0 을 지원하면 블루램프가 점등되고, 미지원시엔 흰색 램프가 점등됩니다. PS4의 경우 USB 3.0을 지원하여 블루 램프가 점등되는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외장하드를 PS4 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PS4에서 포맷을 진행해야 합니다. PC 와 PS4 를 동시에 사용하는것은 불가능하구요. 사용을 원하는 디바이스에서 포맷을 해줘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PS4에 연결 후 위와 같은 방식으로 포맷을 진행합니다.
PS4에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기본적으로 다운로드 받는 타이틀이나 CD 타이틀이나 모두 우선적으로 외장하드에 설치되게 됩니다. 따라서 향후 플레이시에는 반드시 외장하드를 연결해 두어야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로딩속도는 PS4 HDD 에 설치했을때와 비교해봐야 정확할 것 같은데, 체감상으로는 약간 빨라진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야 돈이 안아까울테니까요 ^^;;;
로딩 속도야 그렇다 치더라도, 점점 DLC 게임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2테라바이트라는 용량을 넓혀준 PS4 외장하드 사용은 반갑기만 합니다. PS4 PRO 의 로딩속도에 비할수야 없겠지만, 그래도 조금이나마 빨라진것 같다고 느끼고 게임생활을 이어가려 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