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과정보들

글루타치온 효능과 효과 부작용에 대하여...

by ZEROCOLA 2023. 3. 15.
반응형

 오늘은 이름도 생소한 글루타치온이라는 것에 대한 효능과 효과,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루타치온-효능과-효과-부작용

글루타치온이란 무엇인가?

이하의 정보는 약학정보원-약학용어사전 을 참고 하였습니다.

글루타치온, 글루타티온 이라고도 하는데요, 영문으로는 glutathione 이라고도 합니다. 일단 글루타치온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면 생체 내의 산화환원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항산화 물질 입니다. 의약품으로는 약물중독, 알코올중독, 간염 치료 보조제, 시스플라틴과 같은 일부 항암화학요법 시 신경성 질환 예방에 사용합니다. 글루타치온을 임신 중이나 수유 중에 보조식품으로 복용하는 것에 대한 정보는 확립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요약하면 글루타치온은 주로 간에 많이 분포하는 3개의 아미노산인 글루탐산, 시스테인, 글리신 이 결합된 구조이며 생체 산화, 환원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간 항산화물질

항산화 시스템이란?

그럼 항산화 물질이 왜 중요한지를 알아야 할텐데요, 우리 몸은 산화적 스트레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거나 손상된 세포를 치유하는 항산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산화 시스템은 크게 체내 효소를 활용하는 방법 (효소적 항산화 시스템)과 식이를 통해 항산화 비타민과 효소를 구성하는 여러 항산화 무기질을 이용하는 방법 (비효소적 항산화 시스템) 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시스템에 필요한 것이 바로 항산화 물질입니다.


알약

글루타치온 주의점

글루타치온이 체내에서 항산화에 관여하는 물질이기는 하지만, 그 자체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여 인체의 생리적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유지, 촉진시키는 것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지는 못하였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은 아닙니다. 시중에 판매중인 글루타치온 제품들을 보시면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라 건강보조식품이나 기타 가공품으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약품으로 허가된 제품 이외의 제품은 건강보조식품으로 취급합니다. 


주사기

글루타치온 백옥주사

글루타치온의 미용 효과를 강조하여 일부에서는 일명 '백옥주사'라고 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글루타치온이 피부미용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인 근거는 충분하지 않다고 합니다. 물론 과학적인 근거라는 것이 항상 옳지는 않아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걸 보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봐도 괜찮지 않을까 싶기는 합니다만 개인의 선택이겠지요.


글루타치온 부작용

글루타치온 복용 시 발생 가능한 부작용으로는 위장관계로서 복통, 식욕부진, 구역,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민반응으로 아나필락시스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위의 피부미백을 위한 주사의 경우 백반증, 피부위축과 같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도 있으니, 항상 신중히 고려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필름형 글루타치온 등 다양한 제품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항산화물질과 미백 효과를 강조하며 특히 여성 분들에게 집중적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과학적으로 아직 입증된 것은 없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분명 효과를 보시는 분들이 있으니 입소문으로 제품이나 백옥주사가 계속 이어지는 것 아닐까요. 복용에 대한 선택은 개인에게 달려 있는 만큼 신중히 고려하시고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