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과정보들

딸꾹질 멈추는 방법 직접 해본 후기들

by ZEROCOLA 2023. 2. 20.
반응형

딸꾹질이란 게 언제 생길지 알 수 없고,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흡연을 하다가 딸꾹질이 시작되면, 그 후로 며칠 동안은 담배를 피울 때마다 딸꾹질이 나는 현상을 겪어보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오늘은 딸꾹질의 원인 (별로 안 궁금하시겠지만...)과 딸꾹질 빨리 멈추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딸꾹질 원인

 일반적으로 딸꾹질은 식사를 급하게 하거나 긴장하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시간이 지나면 멈추지만, 하루 종일 어떨때는 하루이틀 동안 계속되기도 합니다. 딸꾹질은 말 그대로 갑자기 증상이 발생하고 비 주기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중요한 자리를 앞두고 있거나 하면 큰 낭패이기도 합니다. 딸꾹질은 횡격막이 갑자기 수축해 폐에 있던 공기가 밖으로 나가려고 하면서 생기는 증상인데요, 숨을 들이쉴 때 열려있어야 하는 성대가 갑자기 닫히면서 딸꾹질이 나게 됩니다. 

반응형

딸꾹질 멈추는 법 

 시중에는 딸꾹질을 멈추는 다양한 방법들이 알려져 있는데, 오늘은 제가 직접 시도해본 방법을 위주로 설명해보려 합니다. 

딸꾹질 멈추는 법
딸꾹질 멈추는 법 - 차가운 물 마시기

- 차가운 물 마시기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방법입니다. 전문가들은 딸꾹질을 멈추는데 미주신경과 횡격막신경을 자극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 두 신경을 자극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차가운 물 마시기라고 합니다. 미주신경이 담당하는 식도가 차가운 물로 자극을 받아 딸꾹질이 멈추는 원리라고 하네요. 따뜻한 물은 식도에 대한 자극이 덜해서 딸꾹질에는 큰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딸꾹질 멈추는 법
얼음을 씹어먹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 얼음 씹어먹기, 레몬 먹기, 각설탕 삼키기 

이 세가직 방법은 제가 시도해 본 적은 없는 방법들이지만, 위 차가운 물 마시기와 마찬가지로 미주신경이 담당하는 식도를 자극하여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원리라고 하니 시도해 볼 만한 것 같습니다.

- 헛구역질 유도하기

날카롭지 않은 물건, 예를들면 칫솔 등으로 혀 안쪽을 자극해 헛구역질을 유도하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역시나 저는 해보지 않았는데 무서워서.... 신경 자극이 다른 곳으로 분산돼서 딸꾹질이 멈출 수 있다고 합니다. 

- 발살바 조작 

흉부 압력을 높여 횡격막 경련을 멈추는 방법입니다. 코와 입을 손으로 막고 4~5회 숨을 내뱉는데, 날숨으로 내부 압력을 높이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횡격막 경련이 안정된다고 합니다. 코를 막고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도 발살바 조작과 같은 효과를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 물 입안에 머금고 상체 숙인후 삼키기 

개인적으로 제가 가장 애용하는 방법인데요, 차가운 물을 입안에 머금은 후 상체를 앞으로 90도 구부린 후에 물을 삼킵니다. 한 번에 삼키는 것이 중요하고요. 이 방법을 두세 번 정도 반복합니다. 그러면 신기하게도 저는 딸꾹질이 멈추더라고요. 물론 이 방법을 써도 멈추지 않아서 아래 설명할 난치성 딸꾹질을 걱정한 적도 있습니다. 

- 난치성 딸꾹질

위에 나온 방법들을 모두 시도해도 딸꾹질이 멈추지 않는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멈췄다고 생각했는데 담배를 피울 때 연기가 들어가는 순간부터 다시 딸꾹질이 시작되는 경우도 있고요. 일반적으로 48시간 이상 딸꾹질이 지속되면 난치성 딸꾹질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해서 의사의 진료를 통해 횡격막 신경 압박, 진정제 복용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다는건 지금 갑자기 딸꾹질이 나와서 고생하고 계신 상황일 텐데, 부디 위에 나온 방법들을 사용해서 빨리 딸꾹질이 멈추시기를 진심으로 바래 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