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매매시 또는 전세 계약시에 가장 궁금한것이, 내가 계약하고자 하는 집의 시세가 과연 어느정도인가 하는 점일텐데요.
물론 공인중개사 사무실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워낙 사무실 수가 많기도 하고, 발품을 팔아야해서 힘들기도 합니다. 이럴때 큰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국토교통부에서 운영중인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기 사이트 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메인화면을 볼수 있는데요, 크게 아파트와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그리고 오피스텔이나 상가 토지까지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나 연립/다세대를 많이 조회하실테니 오늘은 다세대를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립다세대 실거래가 > 지역별
연립다세대 실거래가 > 지역별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매매와 전월세로 구분하여 검색이 가능하고, 기준년도를 설정하여 검색할수 있습니다. 기준년도는 계약일자 기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주소의 경우 지번주소와 도로명주소를 모두 지원합니다.
주소를 입력했을때의 화면
동까지 입력한후 단지전체 라고 되어있는 박스를 클릭하면 해당 동에서 해당 기간에 거래된 건물들에 대한 정보가 위와 같이 나옵니다. 정보에는 단지명과 지번, 전용면적/대지권면적, 그리고 월별 계약일과 거래 금액, 층수 까지 확인이 가능하구요. 건축년도 까지 확인이 가능하여 실거래가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임의로 지역을 입력한 화면입니다)
단지명을 클릭하면 상세정보 조회 가능
단지명을 클릭하게 되면 해당 단지의 위치가 지도로 표시되며, 해당 단지만의 다른 기간이나 다른 거래방법의 실거래가 정보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여러 전용면적을 채용한 단지라면 전용면적 별로도 확인이 가능하여 편리합니다.
실거래가 조회의 경우 실제 거래일로부터 시스템에 등록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중이 없는듯 합니다. 다만 등기가 진행되면 실거래가 조회는 대부분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사이트는 부동산 매매 또는 전월세 계약 전에 해당 단지나 주변 단지들의 시세 검색에 매우 편리하고 유용하기 때문에 꼭 한번 사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물론 실거래가 정보 시스템의 실거래가가 100% 정확한것은 아니니 항상 실제 확인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