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겨울철 타이어 소리 원인과 해결방법

by ZEROCOLA 2023. 2. 2.
반응형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는 겨울철이 되면 각종 차량 관련 카페나 커뮤니티에는 타이어 소리와 관련된 문의글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대표적으로 아침에 시동을 걸고 주차장에서 차를 출발할때 핸들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꺾으면 타이어쪽이나 차량 하부에서 드드득 하는 부서지는 소리가 난다. 또는 유턴시에 핸들을 끝까지 돌릴때 역시나 타이어쪽에서 드드득 하는 소리가 난다 등 입니다. (ABS 가 작동할때의 소리와 비슷하게 들리기도 합니다) 

 

운전석에서는 정확히 소리가 나는 곳이 어디인지 알기 어렵고, 소리 자체가 작은편이 아니라서 운전자를 굉장히 놀라키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타이어 또는 휠이나 어딘가에 문제가 생긴건 아닐까 하는 걱정이 들기도 합니다. 오늘은 겨울철에 핸들 조향시 타이어에서 나는 소리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겨울철 타이어에서 나는 소리의 원인

겨울철 타이어에서 나는 소리의 원인은 1. 추워진 날씨 2. 타이어 종류 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1. 추워진 날씨 

이러한 증상은 겨울철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기온이 하강된 상태 (일반적으로 영상 7도 이하) 일때 노면 및 타이어 고무가 굳으면서 접지력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않아 미끄러져 튕겨짐에 따라 발생되는 소리입니다. 타이어의 경우 말랑말랑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데 기온이 낮아짐에 따라 타이어 표면이 경화되어 역시 추운 날씨에 단단해진 지면에 제대로 접지되지 않고 미끄러지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핸들을 좌나 우 또는 유턴시 끝까지 돌리게 되면 옆으로 돌아간 타이어가 미끄러지듯이 밀리며 시끄러운 소음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2. 타이어의 종류 

일반적으로 수입 차량의 경우 승차감 등을 위하여 출고시에 썸머타이어가 장착되어 출고됩니다. 제가 예전에 출고했던 벤츠 A220 도 피렐리 썸머타이어였고, 교체차량인 GLC 300E 쿠페의 경우에도 브릿지스톤 썸머타이어가 장착되어 출고되었습니다. 썸머타이어의 경우 승차감도 좋고, 여름철 빗길 등에서는 좋은 성능을 발휘하지만 겨울철에는 위험하기도 하고, 위와 같은 소음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 한 편평비가 낮은 광폭타이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휠과 타이어 사이의 간격이 좁아 상대적으로 더 많이 타이어가 뒤틀리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핸들 조향시 핸들 조향에 따른 회전 반경 및 조향각 차이가 발생하게 되어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반응형

 

겨울철 타이어 소리 해결방법

수입차량 출고시 장착되어 출고되는 썸머타이어는 겨울철에는 소음 뿐 아니라 안전을 생각해도 쥐약입니다. 물론 거주하시는 지역에 따라 일년내내 눈이 거의 오지 않는 곳도 있을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수도권이나 눈이 많이 오는 지역에 거주하신다면 윈터타이어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썸머타이어는 어떻게 하느냐? 저같은 경우는 동네 타이어 샵에서 윈터타이어로 교체하고 썸머타이어는 보관서비스를 신청했습니다. 겨울철에 윈터타이어로 장착하고 주행하다가 날이 따뜻해지면 다시 썸머타이어로 교체장착하는 방식입니다. 타이어 구매 비용에 보관료와 장착 비용만 추가로 발생합니다. 샵에 따라서는 보관료나 장착비를 받지 않는 곳도 있으니 잘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한국타이어 윈터타이어
한국타이어 아이셉트 EVO 3 윈터타이어

 

출고시에 장착되어있던 썸머타이어가 브릿지스톤 제품이라서 윈터타이어도 같은 회사 제품인 브릿지스톤 블리작 DMV3로 추천해 주셨으나 늦게 간바람에 전국적으로 재고가 없어서..... 대체로 추천해주신 한국타이어 아이셉트 에보3 제품으로 장착했습니다. 한국타이어도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고 합니다. 

 

한국타이어 윈터타이어
벤츠 GLC 300E 쿠페 - 한국타이어 아이셉트 EVO 3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윈터타이어로 교체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단 대부분의 경우가 타이어로 인한 소음이라는 것이지 다른 원인이 있을수도 있으므로 가까운 정비소나 센터에 꼭 방문해서 확인하시는걸 권합니다. 

 

다만 본인 차량에 장착된 타이어가 썸머타이어 거나 교체시기가 지나 접지력이 약해져 위와 같은 소리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타이어의 접지력이 온전히 발휘되기 어려운 상황으로 특히나 겨울철에는 정상적인 제동이 어려울수 있기 때문에 항상 제동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가능하다면 겨울철에는 윈터타이어로 교체하는것이 소리면에서나 안전 면에서나 여러모로 좋습니다. 

 

그럼 오늘도 모두들 안전운전 하시고 즐거운 하루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