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과정보들

병원동행매니저 하는일과 되는 방법

by ZEROCOLA 2023. 3. 18.
반응형

오늘은 최근 유망 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는 병원동행매니저의 업무와 병원동행매니저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서울시 병원동행 안심서비스 소개
출처 : 서울시 홈페이지


반응형

병원동행매니저란?

병원동행매니저란 이름 그대로 병원 방문에 대해서 모든 일을 돕는 직업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의료가 발달해서 병원 방문이 어렵지 않은 나라 중 하나인데요, 최근 병원 예약 등이 기기를 이용해서 하는 방식으로 많이 바뀌고 있고, 또한 고령화와 핵가족화로 인해 혼자 지내시는 어르신들이 많아지는 점이 병원 방문을 어렵게 하는 장벽이 되고는 합니다. 이처럼 혼자 병원방문이 어려운 어르신과 환자들을 돕는 직업이 바로 병원동행매니저 입니다. 

병원동행매니저의 업무 범위

병원동행매니저는 진료 예약에서부터 픽업, 병원 이동, 병원내에서의 이동 등 내원에 필요한 다양한 동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내원 후에는 필요한 경우 가족들에게 진료 내용을 전달하는 일을 하기도 합니다. 북미나 일본 등에서는 이미 병원 동행 서비스가 대중화되어 가고 있는데요, 기존의 요양보호사 등이 병실 내에서의 환자에 대한 도움에 집중되었다면, 병원동행매니저는 입원환자가 아닌,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업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병원동행매니저 되는방법

병원동행매니저의 경우 채용기관에 따라 요구하는 자격 요건이 다릅니다. 또한 서울시에서는 병원동행매니저 취업 교육도 진행하고 있는데, 신청 자격이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장애인활동보조인, 간호사, 간호조무사 자격증 중 1가지 이상 소지자 필수 요건이며 경력자를 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 자격증을 소지하는 것이 필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상세한 자격 요건 등은 채용 기관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유망직종 병원동행매니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선진국에서는 이미 병원동행매니저가 일반화되어 있고, 우리나라 역시 고령화와 핵가족화 등으로 인하여 병원 진료에 혼자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국가 차원에서의 대책 역시 적극적으로 세워지고 있구요. 그러한 면에서 병원동행매니저는 새롭게 떠오르는 유망 직종으로 보아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나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등 위에서 언급한 자격증을 가지고 계신 재취업 희망자 분들께서도 관심을 가져보셔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새로운 유망직종인 병원동행매니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서울시를 비롯한 각 지자체에서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를 점차 시작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그 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직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래봅니다.

반응형

댓글